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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호텔 & 레스토랑 Hotel & Restaur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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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주)에이치알
정간물코드 [ISSN] :   1227-6839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경영, 식품/요리,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전월 말경
정기구독가 (12개월) :  120,000 원 100,00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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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호텔 & 레스토랑 Hotel & Restaurant

발행사

  (주)에이치알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97*210mm (A4)  /   쪽

독자층

  일반(성인),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00,000원, 정가: 12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기술/업종/산업

주제

  경영, 식품/요리,

전공

  경영학, 조리학, 호텔경영학,

키워드

  호텔과레스토랑,,,,  




    




정간물명

  호텔 & 레스토랑 Hotel & Restaurant

발행사

  (주)에이치알

발행일

  전월 말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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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393 December

 37 CHAIRMAN’S LETTER
    <호텔앤레스토랑>을 통해 디지털 디톡스를

 40 HOT PLACE
    2023 대한민국 온천 산업 박람회 성황리 개최
    아산시, 명실공히 최고(最高) 온천도시로서의 위상 높여

 44 DINING ITEM
    이번 연말 시즌
    유럽의 맛을 발견하다

 46 KOREA HOTEL SHOW
    성공적인 호텔, F&B 비즈니스의 중심, 코리아호텔쇼
    2024년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제12회 전시회 진행

 47 HOTEL IT
    국내 최초 5성급 AI 호텔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iSTAY 활용으로 내외부 고객 만족도 상승

 52 ACADEMY LEADER
    GKL사회공헌재단,
    대학생 관광기업 연계형 현장실습 통해
    관광생태계 성장 이끌 미래인재 양성한다

 54 DINING REPORT
    아일랜드 부어류
    대서양에서 온 지속가능한 자연산 수산물

 56 MEET THE CEO
    Enjoy, Entertainment! 하드락 호텔(Hard Rock)의
    에드워드 찬(Edward Chan) 부사장
 
 58 DINING CHOICE
    천혜의 환경 속 1%의 특별함, 루미나 양고기
    대림대학교 호텔조리과 시연 통해 최상위의 가치를 증명하다

 62 GLOBAL EXPO
    전 세계 디자인, 홈 데코 및 라이프 스타일의 보고
    메종&오브제, 2024년 1월 전시의 테마는 TECH EDEN!

 66 COLUMN_ 노아윤 기자의 생각 모으기

HR Feature 

 68 HOTELS IN 2017 
    2017년의 호텔
    동북아시아 최초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

 74 송년특집 l HR REVIEW 2023
    엔데믹 선언된 2023년, 끝은 아닐지라도
    변화에 대처하는 다양한 시도와 노력 돋보여

 83 HOTEL FEATURE 
    무슬림 친화 호스피탈리티산업 전략
    국내서 할랄 인증 얼마나 중요할까?

 90 HOTEL INSIGHT
   짧은 동영상부터 쇼츠, 릴스 등을 활용한 15초 영상까지…
   숏폼 콘텐츠, 새로운 마케팅 창구로 자리하다

 96 송년특집 l HR RANKING
    2023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 홈페이지를 달군 화제의 기사들
    기획기사부터 호텔·외식가 소식까지 한 눈에 보는 2023년의 발자취

102 DINING FEATURE
    악화일로에 놓인 외식업 지속가능성
    사업성에 대한 이해와 사업자적 마인드 요구되다

108 BEVERAGE ITEM 
    커피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는 자동화 기술,
    서비스 인력난에 솔루션으로 떠오르다
    프랑케 커피 시스템, 전자동 커피머신 ‘미티코(Mytico)’

110 INBOUND INSIDE
    외래관광객 유치의 핵심 기반, 관광호텔
    3000만 수용할 숙박시설의 확충 시급해져

116 GLOBAL HOSPITALITY
    중국 MZ세대의 여행 트렌드는 ‘Citywalk’
    MZ세대가 관심 갖는 ‘테마’와 시티워크를 결합하는
    마케팅 전략 고심해야
 
HR Insight

128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젊은 여성을 위한 목욕×카페×호텔
    오후로 카페 유타타네

132 이규홍의 HOTEL DESIGN
    2024 생태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호스피탈리티산업의 변화

136 이창주의 HOTEL DATA
    크리스마스·연말연시 고객이 호텔에 바라는 것
    겨울 성수기 호텔 리뷰 Hot 키워드 & 인기 프로모션

140 남기엽 변호사의 LABOR LAW NOTES #16
    “호텔 객실 TV 털어와라. 비싸게 매입해 줄게.” 
    죄가 될까?

144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Jaya House River Park Hotel)

148 홍주석의 MICE GUIDE
    세계관 마케팅, MICE에 활용하자!

152 LOCAL NETWORKS
    김선일_ 세계 최초 모자(母子) 화폐인물 탄생지, 강릉화폐전시관 개관 

153 GLOBAL NETWORKS
    최경주_ 엔데믹 이후 베트남 호텔산업 동향 

154 신운철의 세무전략
    2023년 외식업 결산 및 2024년 최저임금 체크하기

156 DINING STORY
    김하늘_ 워터소믈리에를 향한 AI의 도전과 성과

158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베트남 시장의 어제와 오늘
 
160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MADAME VEUVE POINT

164 정승호의 TEA MASTER  
    티 명소를 찾아서 &#8211; 인도 아대륙 ② 서부 뭄바이 
    인도 경제의 중심지, ‘뭄바이’로 떠나는 호텔 앤 레스토랑의 티 명소들 

168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균형 잡힌 광천수
    마운틴 폴스(Mountain Falls)



 







37 CHAIRMAN’S LETTER
부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2회 ‘호텔&레스토랑 산업전(HORES 2023)’ 열려

40 HOTEL&RESTAURANT SHOW
11월 30일~12월 2일, 부산 벡스코 개최
부산 최초, 최대의 호스피탈리티 산업전, HORES

44 HOTEL CHOICE
에이스침대의 품격 바탕으로
부산 5성급 호텔의 새 지평 열다

50 KOREA HOTEL SHOW
호텔, F&B 전문 B2B 전시회의 보고
제12회 코리아호텔쇼, 2024년 호텔산업의 질적 성장 도모한다

51 HOTEL IT
인더코어비즈니스플랫폼, ㈜호텔코리아닷컴과 MOU 체결
국내 호텔에 iSTAY 저변 확대

52 HOTEL SPECIAL INTERVIEW
“숙명과도 같았던 41년 호텔리어 생활,
앞으로의 소임까지 최선을 다할 것”
일성레저산업㈜ 설악지점 오재범 상무이사

58 HOTEL COMPANY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디테일에 강한 라이프 스타일 기업
고객의 취향을 제안하다, JL Hospitality & Lifestyle

60 DINING CHOICE
유럽연합(EU) 식품의
비즈니스 잠재력에 주목하다

62 DINING COMPANY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F&B 컨설팅, By Sora

64 DINING SPECIAL INTERVIEW
신중하고 빠르게
파르나스호텔 이동환 F&B 부문장

68 COLUMN_ 노아윤 기자의 생각 모으기
60년 헤리티지의 가치

HR FEATURE & ISSUE

70 HOTEL FEATURE
숙박업계와 플랫폼
가교 역할을 할 제도 필요하다

78 HOTELS in 2013
2013년의 호텔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으로 날개단 비즈니스호텔

84 HOTEL TREND
아트캉스, 호텔에 최적의 경험 선사하다
호텔 브랜딩의 중추적인 역할 기대돼

90 HOTEL ISSUE
잠재고객과 충성고객 모두를 겨냥한 키즈 마케팅
유의미한 바이럴과 폭넓은 비전 설정 이뤄야

96 HOTEL INSIGHT
인간과 AI 기술은 어떻게 협업할 수 있을까?
챗GPT를 필두로 다양한 기업에서 채택한 AI 프로그램

102 BEVERAGE PEOPLE
발베니의 60년을 이끈 전 몰트 마스터
데이비드 스튜어트를 만나다

106 TOURISM ISSUE
관광 스타트업
호텔과 함께 콘텐츠 만들어나간다

116 GLOBAL HOSPITALITY
인도_ 인도 주류시장 진출하기
인도 사람들은 어떤 술을 좋아할까?
중국_ ‘쟝샹라떼’ 인기로 본 중국 커피산업 트렌드

HR INSIGHT

132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생각을 위한 호텔, 메구리메구라스(めぐりめぐらす)

135 이창주의 HOTEL DATA
‘5성호텔과 3성호텔 고객 니즈는 어떻게 다를까?’
호텔 성급별 리뷰 특성 비교

140 남기엽 변호사의 LABOR LAW NOTES #14
살인 사건 있었던 호텔 객실, 판매하면 죄가 될까

142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미국 최초의 Net-Zero 호텔, 호텔 마르셀(Hotel Marcel)

147 홍주석의 MICE GUIDE
MICE, 종합선물세트를 넘어 융복합선물세트로~!

150 LOCAL NETWORKS
김선일_ 강원특별자치도, 야간관광 인기지역 2위

151 GLOBAL NETWORKS
최경주_ 하롱베이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최성웅_ 푸꾸옥, 신규 항공편 증가와 중국 인바운드로
새로운 챕터의 시작

154 신운철의 세무전략
5인 이상? 5인 미만?
사업장 알쏭달쏭 상시근로자수 계산하기

156 DINING STORY
김하늘_ 미래의 레시피 - AI와 함께하는 맛의 여정

158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베트남 기차 여행과 하이퐁

160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펠릭스 솔리스

164 정승호의 TEA MASTER
티 명소를 찾아서 - 인도아대륙 ① 북부 뉴델리
인도 북부 최대 상업 도시, 수도 뉴델리에 숨은
하이 티의 명소들

168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빙하수의 진실한 맛
클리어 알라스칸 그레셜(Clear Alaskan Glacial)



 







VOL.391 October

37 CHAIRMAN’S LETTER
K-관광 붐의 주역, K-푸드

39 HOTEL IT
Agilysys, 메리어트 호텔 체인 PMS로 선정
iSTAY, Agilysys PMS 인터페이스 완료
글로벌 진출 가속화

40 TOURISM EVENT
참여, 연결, 혁신의 K-관광, 2030년의 비전 도모하다
소통과 교류 속 ‘2023 관광기업 이음주간’ 성료

42 HR SOCIETY
서울시, ‘3·3·7·7 관광시대’
미래비전으로 재도약의 원년 선언하다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서울관광 재도약 결의대회 성료

44 HOTEL&RESTAURANT SHOW
부산 호텔, F&B산업 비즈니스 매칭의 중심
제2회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11월 30일부터 벡스코에서 진행

46 HOT EXPO.
대한민국 1호 온천도시 아산시에서
2023 대한민국 온천 산업 박람회 개최
10월 27~29일, 온양관광호텔에서 진행

50 DESIGN COMPANY
김해 메르시앙웨딩 포레스트 가든 홀
㈜아이지엠아이디가 탄생시킨 김해 최초 하우스 웨딩

57 GLOBAL EXPO.
메종&오브제, 호텔업계 관계자들의 비즈니스 영감을 자극하다
ENJOY! 열정과 흥분으로 가득 찬 디자인의 보고

62 VISIT SOCIETY
“팬데믹 이후 당면한 외식산업의 난제,
산·학의 집단지성을 통해 타개책 모색해 나갈 것”
한국외식산업학회 임성빈 회장

64 CASINO SHOW
제3회 코리아 유스 카지노딜링대회 성료
전문 카지노딜러의 꿈, 카지노 유망주들의 데뷔전

65 KOREA HOTEL SHOW
호텔, F&B 비즈니스의 성공 견인하는 체크인!
제12회 코리아호텔쇼 2024년 6월 19일부터 3일간 진행

72 COLUMN_ 노아윤 기자의 생각 모으기
황금알의 거위와 미운오리새끼의 간극

74 HOTEL FEATURE
다변화한 호텔의 판매 채널, 관리 방안 모색하다
온라인 채널에 따른 차별화 전략 요구

80 HOTELS in 2010
2010년의 호텔
G20 정상회와 한식세계화를 견인한 서울의 특급호텔

86 HOTEL TREND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핵심으로 떠오른 K-콘텐츠
‘K’ 프리미엄 활용 통해 차별화 전략 모색하다

92 ZOOM IN
고객들의 테이블에 오르는 식재료
호텔에서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을까?
인증 제도와 다양한 교육을 통해 발전시키다

98 HOTEL SPECIALIST
선배와 후배의 만남을 통해 조리업계의 미래를 읽어내다
한국조리박물관 최수근 관장의 생애로 읽어내는
조리교육의 발전과정

102 TOURISM ISSUE
관광 스타트업의 시대
개인화된 여행 경험 제공하는 시작점

108 INBOUND STRATEGY
외래관광객 3000만 유치의 핵심, 중국
악습과 관행 탈피한 방한 중국 여행 시장 내실화 요구돼

114 GLOBAL HOSPITALITY
베트남_ 비자정책 완화, 관광산업의 현황과 전망
미국_ 미국 소비자, 한식 좋아요 ‘K-푸드 엄지 척’

130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세계적인 건축가의 미술관, 그 안의 호텔
시모세 아트 가든 빌라(Simose Art Garden Villa

134 이규홍의 HOTEL DESIGN
호텔 가구 디자인 트렌드

138 남기엽 변호사의 LABOR LAW NOTES #13
경찰 말만 믿고 청소년에 술 판매한 호텔 직원
처벌될까?

140 이창주의 HOTEL DATA
2023년 가장 많이 언급된 호텔 리뷰 키워드

144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탄소발자국에 대한 모든 책임을 다해 세계 최고의 호텔을 목표로!
호텔 빌라 코펜하겐

148 홍주석의 MICE GUIDE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스타마케팅

152 LOCAL NETWORKS
김선일_ 숲에서 만나요, 포레스트강원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153 GLOBAL NETWORKS
최경주_ 베트남 북부 빌 벤슬리 호텔 트레일

154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October in Sapa
사파 가는 길

156 신운철의 세무전략
창업자금 증여세 과세특례 제도

158 DINING STORY
이신우_ 커피와 문화적 정체성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160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Domaine Gerard Duplessis

164 정승호의 TEA MASTER
티의 명소를 찾아서 - 남아프리카 티 산지_ 남아프리카공화국
동서양의 무역중개소 희망봉의 남아공으로 떠나는
베스트 하이 티의 명소들

168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새로운 브랜드 강자로 떠오르는 캐나다의 먹는 샘물
와이아이스(YICE)





 







37 CHAIRMAN’S LETTER
소통과 전문성 부재가 불러온 파장

40 HOTEL&RESTAURANT SHOW
제2회 2023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11월 30일부터 개최!
부산 호텔산업의 질적 성장 견인할 B2B 산업전

41 HOTEL SERVICE
iSTAY, 아카라코리아와 호텔 IoT 기술 공유 및 확대
인더코어비즈니스플랫폼, 아카라코리아 MOU 체결

46 TOURISM EVENT
‘2023 관광기업 이음주간’ 9월 19일~21일 개최
2030 K-관광 이끄는 관광스타트업 한자리에 모인다

52 HOTEL MBA
관광 융합 부동산이 바꿀,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찾다
㈜리호텔파트너스, 관광부동산 개발 최고 경영자과정 2기 모집

54 COLUMN_ 노아윤 기자의 생각 모으기
인정받지 못한 가치

HR FEATURE & ISSUE

56 SPECIAL FORUM
K-MICE의 기회 속 수면 위로 떠오른 난제들
양적 팽창과 질적 성장의 기로에 놓인 MICE업계를 논하다

66 HOTEL FEATURE
땅 속에도 에너지가 있다, 지열 에너지의 발견
사계절 불철주야 돌아가는 안정적인 에너지, 지열

72 HOTELS in 2007
2007년의 호텔
부산 지역의 활성화를 이끈 벡스코 센텀 호텔

78 HOTEL DT
전 세계의 디지털 전환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동남아시아, 일본, 미국으로 본 디지털 전환의 흐름

84 HOTEL SPECIALIST
대체 불가한 아티스트의 길
라이즈오토그래프컬렉션 차르 최정하 총주방장

88 HOTEL INSIGHT
우리 호텔을 알릴 수 있는 방법, 리뷰에서 시작하다
다양한 리뷰 속 키워드와 콘텐츠 가져와야 할 호텔

94 ZOOM IN
되살아난 관광 수요와 맞물린 숙박업 분쟁
국내 숙박업 불편사항 및 피해신고 사례 조사

99 BEVERAGE PEOPLE
절대 미각의 소믈리에와 화려한 개인기의 플로어 바텐딩
스토리텔링 풍부한 전통주를 즐기다

108 DINING TREND
건강식, 맛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식탁 찾는다
앞으로 확장될 일만 남은 건강식의 현주소

114 INBOUND INSIDE
인바운드 유치의 필수불가결, 항공
하늘길 재개 이후의 항공업계 회복세를 살피다

120 TOURISM COLUMN
최윤희_ K-컬처, 한류가 관광산업에 끼치는 영향 및
관광교류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언

123 HR REPORT
우리 국민의 여행 패턴은?
숙박여행지로 강원, 당일여행으로 경기 선호

128 GLOBAL HOSPITALITY
미국_ 자동차의 도시, 디트로이트에 부는 K-푸드 훈풍
싱가포르_ 한국 스타일 디저트 인기
인도_ 차(茶) 시장 트렌드

146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파칭코 그룹, 호텔사업에 배팅하다
후에부키카와 온센 자보우(笛吹川温泉 坐忘)

150 남기엽 변호사의 LABOR LAW NOTES #13
호텔 로비, 경찰청에서의 난동
왜 처벌이 다를까

152 이창주의 HOTEL DATA
지역 축제·행사가 숙박시설 가격에 미치는 영향

156 LOCAL NETWORKS
김선일_ 탄광산업에서 관광산업으로
‘강원도 정선’이 바뀌고 있다

157 GLOBAL NETWORKS
최경주_ 베트남 호텔의 컬렉션 브랜드의 확장

158 신운철의 세무전략
사례로 배우는 외식업 권리금 세무문제

160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September in Hanoi
월병 전쟁

164 DINING COLUMN
강병남_ 작은 차이가 우리 레스토랑을 빛낸다

166 DINING STORY
이신우_ 베버리지 산업의 환경 변화와 O2O 커피 시장 대응 전략 ②
인공지능(AI)은 커피업계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168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Ferro 13

172 정승호의 TEA MASTER 71
티의 명소를 찾아서㉓ 동아프리카 티 산지 5_ 모잠비크, 마다가스카르
바스쿠다가마의 기항지, ‘모잠비크’, 다윈의 탐험지
‘마다가스카르’로 떠나는 다이닝 앤 티의 명소들

176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순수 그 자체, 우즈베키스탄의 먹는샘물
블랑 블루(Blanc Bleu)







vol.389 August 

 

37 CHAIRMAN’S LETTER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

 

40 HOTEL&RESTAURANT SHOW

부산 최초, 최대의 호스피탈리티 전시회

제2회 2023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이 재개되다

 

41 HOTEL SERVICE

iSTAY, KT 기가지니 호텔 업그레이드 지원

투숙객 및 고객 편의성 더욱 높여

 

42 HOTEL IT

코로나19의 위기를 딛고 재도약 중인 TL린칸

고토 타로(Goto Taro) 신임 대표 선임

 

48 HOT PLACE

펜트하우스 활성화로 ‘호텔 뷰캉스의 진수’ 선보이는

호텔 엔트라 강남

 

54 KOREA HOTEL SHOW

호텔, F&B 비즈니스 매칭의 중심

코리아호텔쇼, 제12회를 바라보다

 

55 K-HOTELIER

대한민국 호텔산업 발전의 중심, K-Hotelier

그들의 사명감과 보람, 그리고 비전을 그리다

 

62 HOTEL CHOICE

말레이시아의 최상위 스파 브랜드, Yoyoy Kamphora Spa

한국 최초의 여성 전용 럭셔리 호텔 스파 운영한다

 

66 COLUMN_ 노아윤 기자의 생각 모으기

대한민국의 호텔리어

 

HR FEATURE & ISSUE

 

68 HOTEL FEATURE

태양광, 효율적인 에너지로 자리매김하다

전기세 감량 위해서 생각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74 HOTELS in 2004

2004년의 호텔

아시아 최초의 W 호텔, W 서울 워커힐 호텔

 

80 HOTEL DT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시킬 수 있는 RPA, 호텔에서 시작하다

마케팅, 재경, 영업 등 수많은 부서의 업무 덜어주는 기술

 

86 HOTEL ISSUE

호텔의 비즈니스 수요, 되살아나다

90% 이상 되살아난 비즈니스

 

92 HOTEL SPOT

오프라인의 꽃, 연회 공간의 구성이 바뀌어간다

고객들의 맞춤형 주문 무엇보다도 중요한 공간

 

98 HOTEL SPECIALIST

호텔의 표준을 만들어 나간다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유새롬 대리

 

102 DINING TREND

취향 세분화의 시대의 레스토랑 콘셉트 대혈전

차별화된 지속가능성을 향한 기획전략 모색해야

 

110 INBOUND STRATEGY

일본, 한국 여행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다

국내처럼 즐기는 MZ세대, 고부가가치의 중장년 수요 기대돼

 

116 INBOUND INSIDE

엔데믹 여행수요를 무색하게 만든비자와 K-ETA

현장의 목소리에 기반 둔 정책 개선의 노력 요구

 

122 TOURISM COLUMN

홍콩 영화와 추억의 영화관광

Hong Kong Classic Films and Nostalgic Film Tourism

 

126 GLOBAL HOSPITALITY

중국_ 리오프닝, 중국 국내 관광산업에 대한 효과는?

필리핀_ 빠르게 회복 중인 필리핀 관광업

일본_ 일본 내 식문화 다양성 트렌드

 

HR INSIGHT

 

140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호텔 안의 야구장, 야구장 안의 호텔

홋카이도 볼파크 F 빌리지의 타워 일레븐 호텔

 

144 이규홍의 HOTEL DESIGN

호텔 욕실 디자인의 다변화

 

148 남기엽 변호사의 LABOR LAW NOTES #12

호텔 부지·주차장에서의 무면허 운전, 죄가 될까?

 

150 김혜인의 HOTEL DATA

호텔 성급에 따른 ‘가격’과 ‘판매율’ 분석

- 서울시 중구 2~5성급 43개 호텔 -

 

155 LOCAL NETWORKS

김선일_ ‘평화와 번영의 하모니’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156 Global NETWORKS

최성웅_ 베트남 푸꾸옥, 국제항공편 증가

인바운드 수요 급증 및 항공 공급전망

 

158 신운철의 세무전략

직원과의 아름다운 이별, 해고

 

161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깜란, 나트랑 in 베트남

 

164 DINING STORY

김필화_ 한 해 시절식으로 만들어 먹는 떡

 

166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한 패밀리 와인즈(Hahn Family Wines)

 

170 정승호의 TEA MASTER 70

티의 명소를 찾아서 22 동아프리카 티 산지 4 - 탄자니아, 말라위

인도양 연안의 거대 티 산지, 탄자니아, 말라위로 떠나는

투어 & 하이 티의 명소들

 

174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힐링과 치유의 먹는샘물

지바 보다






 







37 CHAIRMAN’S LETTER
제11회 코리아호텔쇼를 돌아보며

38 Global Expo.
전 세계 디자인 트렌드의 보고, 메종&오브제
9월 7일부터 5일간 프랑스 파리서 개최

40 HOTEL CHOICE
야놀자클라우드가 그리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미래
여행ㆍ여가 공간, 기술과 만났다

43 HOTEL SERVICE
iSTAY, 모바일 체크인 서비스 오픈
산하정보기술 WINGS PMS 지원으로 고객 편의성 한층 높여

45 DINING CHOICE
에쓰푸드, 샤퀴테리 카테고리 ‘집중’
요리부터 안주까지 활용도 ‘다양’

50 ACADEMY LEADER
제주관광대학교 김성규 총장
“국내 최초 관광특성화대학의 자긍심
인성, 글로벌, 전문교육 바탕으로 이어 나갈 것”

56 ACADEMY ON
부산 지역의 우수한 여성 커피 인재를 양성한다
부산여자대학교 바리스타과

58 KOREA HOTEL SHOW
호텔, F&B 비즈니스의 모든 것
2023 제11회 코리아호텔쇼 성황리 대최

68 COLUMN_ 노아윤 기자의 생각 모으기
인바운드의 생김새

HR FEATURE & ISSUE

70 HOTEL FEATURE
에너지 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경영 위한 방안 요구된다
에너지 비용 대책 마련하는 호텔들

78 HOTELS in 2000
2000년의 호텔
국내 첫 내국인 출입 카지노, 강원랜드 카지노 & 호텔

84 KOREA HOTEL SHOW ISSUEⅠ
코리아호텔쇼에서 살펴본 DX 기업들의 이모저모
호텔업계의 빠질 수 없는 핫이슈, DX 기업들을 만나다

90 HOTEL TREND
더욱 다양한 콘셉트와 차별화로 돌아온 호텔의 풀 파티
여름 파티의 끝판왕, 풀 파티가 본격 부활하다

96 HOTEL SPOT
공간에서 시작하는 콘텐츠, 팝업 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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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HOTEL SPECIALIST
한 호텔의 시작과 현재를 함께하다
콘래드 서울 김민선 상무

108 KOREA HOTEL SHOW ISSUE Ⅱ
주방에도 적용되는 DT와 작업 효율 높여주는 장비까지!
레스토랑·F&B전에서 살펴본 다이닝 이슈

118 DINING ISSUE
한국 미식의 떠오르는 키플레이어 부산
《미쉐린 가이드 부산》발간으로 글로벌 미식 도시로의
데뷔전 치르다

126 OUTBOUND INSIDE
관광 국가경쟁력 제고와 미래 성장 동력의 핵심, 카지노
해묵은 사행산업 인식, 이제는 떨쳐내야 할 때

134 TOURISM NEWS
대표적 휴양지, 괌 강타한 태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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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GLOBAL HOSPITALITY
UAE_ 우주까지 뻗어간 할랄식품, UAE 할랄시장 기회는?
중국_ 전통차(茶) 산업의 혁신

HR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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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폐한 상점가의 구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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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높은 객실료 책정하고 ‘80% 세일’, 죄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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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 신운철의 세무전략
외식업 부가가치세 신고 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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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을 대표하는 호텔과 레스토랑
Sofitel Legend Metropole HANOI & Tam Vi Restaurant

172 DINING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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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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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 정승호의 TEA MASTER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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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콩고, 르완다, 부룬디로 떠나는 다이닝 앤 티의 여행

182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미국의 먹는 샘물
사라토가(Saratoga)








[이경훈의 Hotel Inspection] 청결&소독관리 위험평가 프로세스, 8단계 리스크 매니지먼트 계획   2020년 12월

 

 

우리는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경험들을 하고 있다. 모든 시스템에는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가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코로나19로부터 경험했던 것들과 개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호에서는 청결과 소독관리에 있어 위험평가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도식에서는 청결과 소독관리에 있어 위험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단계별 청결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핵심사항일 것이다. 이를 설정하게 위해 우리는 먼저 위험평가에 대한 단계를 알아야 한다.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위험을 평가하는 순서는 5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위험을 식별하는 단계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표면을 SARS-CoV-2, 기타 세균과 바이러스가 오염시키고 있는데 이를 제거하기 위한 환경소독(청소와 소독)에 다양한 소독제들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때 또 다른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1단계다. 


즉 위험을 식별하는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①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는 모든 표면을 오염시킬 수 있다. 


② 이러한 것을 제거하기 위해 청소와 소독에 다양한 화학물질을사용한다.


③ 오염된 표면은 사람의 건강에 해가 된다.


④ 제거하기 위한 화학물질과 소독제들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해가 될 수도 있다.


⑤ 작업 영역(사이트 평가) 및 프로세스를 살펴본다. 장비(사용 지침), 화학 물질(안전 데이터 시트)을 문서화하고 검토한다. 정부의 각종지침과 법규를 확인하고 보건 안전전문가와 상의하며 지침서를 검토한다. 사용자들의 건물사용시간에 따른 양을 살펴보고 어떤 지역을 자주 사용하는지 혹은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단계: 위험의 요소를 식별한다.  


예를 들어 오염된 표면을 만진 사람이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나 높을까 생각해보고 더 나아가 소독제를 분무함으로써 담당 직원이 화학 물질을 흡입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다른 측면으로 출과 관련해 발생하는 심각한 경우 그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는 사람들에게 위험하고 치명적인 질병이다. 만약 감염자가 사용한 모든 표면들(에스컬레이터나 입구 문/손잡이: High Toch)은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만지는 동안 쉽게 오염될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염돼 확산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위험한 요소를 식별하기 위해 각자의 건물과 작업자의 특성을 고려, 위험요소를 측정해야 한다. 



① Who: 누구에게 위험한 요소가 있는가?(예: 고객 또는 직원) 


② Where: 어떤 장소에 위험한 요소가 존재하는가?(표면 또는 장소)



이 단계에서 위험한 표면들의 지도를 완성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지도는 향후 청결과 소독매뉴얼 작성에 기본이 되는 아주 중요한 단계가 된다. 




3단계: 위험의 우선순위 지정 

확인된 위험인자 중에서 심각한 위험 VS 가능성이 낮은 위험으로 우리는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에스컬레이터에는 불특정 다수가 자주 만지는 표면으로 오염될 확률이 높고 더 나아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한 사람이 사용하는 사무실 책상은 오염될 수 있더라도 다른 동료에게 질병을 퍼뜨릴 확률은 낮다. 따라서 청소 및 소독은 덜 자주 수행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위험에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필자가 앞에서 예를 들어 설명했듯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파악된 위험한 표면들의 청소와 소독의 횟수를 정하기 위해서다. 또한 우리가 위험 순위를 지정하는 것은 위험도가 높은 것을 먼저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험 순위를 지정하면 최적의 프로세스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다음의 사항을 순서대로 이해해 보자.

→ 사람이 사용을 많이 하는 표면들은 위험이 높다.
→ 이러한 표면들은 더 자주 청소와 소독이 필요하다.
→ 따라서 위험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은 청소의 횟수와 같다.



4단계: 위험완화 단계 결정과 제거하거나 감소하는 방법 모색

이 단계에는 1~3단계가 마무리된 후 실질적인 현장에 적용되는 것과 모든 행정적 업무가 포함된다. 이때 기술적인 측면과 특히 올바른 개인 안전 보호구의 제공 등 다양한 접근방식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도구와 시스템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된다. 
 
①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문자의 출입자 기록
② 소독제와 소독방법의 결정
③ 적합하고 안전한 개인 안전 보호구 제공
④ 각종 행정에 관한 사항들 정리 

5단계: 위험평가 및 위험완화의 검토와 모니터링 

이 단계는 지속적으로 우리의 건물이 고객과 모든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단계로 앞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새롭게 준비된 청결과 소독시스템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이러한 사항들은 우리의 노력에 물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염병이 존재하는 동안 더 새롭게 변경된 세부 사항에 대해 평가를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우리의 노력의 결과를 모니터링해 원하는 결과를 제공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다음 사항을 검토해 적용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① 우리의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건물을 방어했는지?
② 보다 더 과학적,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했는지?
③ 우리의 시스템이 현장에 적극 반영되고 있는지?
지금까지 우리는 위험평가와 완화에 대한 기본을 알아봤다. 이제 어떻게 해야 현장에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고, 무엇을 알아야 되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자.

위험완화 도구와 방법

1. 위험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노력
·사회적 거리두기
·방문자 온도검사와 기록지 작성
·소독제의 선정
2. 기술적인 제어
·소독장비의 사용(예: 정전기 방식)
·안전한 청소장비의 사용(예: HEPA필터)
·손소독제 스테이션 설치와 사용(예: 모든 출입구)
·교차오염 방지정책 
3. 행정적인 제어 
·명확하고 간결한 감염관리 청결표준 운영절차(S.O.P)
·인력교육과 훈련(예: 감염교육, 환경소독 직무)
·손 위생 관리(예: 직원, 고객)
·질병보고 절차(예: 보고서)
·알림판(예: 손 씻기 그림) 
·특정구역에 출입금지 
4. 개인안전 보호구
·Who(누가 사용할 것인지)
·Where(어디에서 사용할 것인지)
·How(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What(작업자가 착용함에 어떠한 불편이 있는지)
·When(공급 부족으로 수급이 안될 때 방어책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필자는 지금까지 설명한 것을 바탕으로 8단계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방법(Eight-Steps Risk Management Plan)을 제안한다.

1단계: ‌감염관리와 청결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위한 전문 TF팀 구성
2단계: 병원균으로부터 전염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술과 전략 수립
3단계: 건물의 환경과 사용자 특성 파악 
4단계: 위험인자와 위험 파악
① 건물의 공감과 유형 식별
② 1차 위험성 식별(예: 코로나19) 
③ 물리적, 화학적, 심리적 위험성 식별
5단계: 잠재적 위험에 대한 표준 설정 
① 위험표준설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② 고객, 입주자, 직원들이 대한 위험수준 결정 
③ 업무특성과 관련한 위험수준 결정(예: 잦은 해외 출장)
④ 결작업과 관련한 위험수준 결정(예: 특정 구역에 소독 작업) 
6단계: 5단계 유형의 기본 설정
① 제거: 물리적으로 제거가 가능한가?
② 감소: 위험을 감소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③ 기술적인 제어: 위험으로부터 사람들을 격리 
④ 행정통제: 청결작업의 방식 변경(감염예방을 중심으로)
⑤ 각 위험에 대한 개인안전 보호구 정책과 절차 
7단계: 1~6단계를 고려한 환경소독 지침서(매뉴얼) 작성
8단계: 작성된 매뉴얼(지침서)에 대한 검증과 통제
① 설계된 매뉴얼이 현장에 적용 가능한지 평가
② 통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③ 표면청소와 소독을 기록한 기록지 작성
④ 실제로 통제가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  

이번 호에서는 우리의 건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위험성과 관련한 것에 대해 알아봤다. 이제 청소와 소독의 문화는 변화됐고 그로 인한 청결관리 기법도 달라져야 한다. 어느 때보다 청결관리에 보다 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할 때다.

필자가 속한 ISSA의 부서인 GBAC에서는 국제유일의 환경소독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고 국내 다수의 호텔들이 인증을 통해 감염관리와 청결의 기반을 쌓고 있으며 실제로 현장에 적용해 고객에게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ISSA Korea에서는 청결과 소독, 인증에 관한 좋은 정보를 독자와 공유하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청소와 소독의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ISSA Korea로 문의하길 바란다.  



 





[출처] 호텔 & 레스토랑 Hotel & Restaurant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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